운전자보험, 중복 보상 여부와 사례!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의 차이

운전자보험, 중복 보상의 여부! 상황마다 다른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의 차이

 

사고가 났을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보험사 부르기’ 입니다. 여기서 부르는 ‘보험사’는 자동차보험을 든 보험사일까요? 운전자보험 을 든 보험사일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동차보험을 생각할 겁니다. 그렇다면 왜 운전자보험을 드는 것일까요?

운전자보험과 자동차보험는 중복으로 보상받을 수 없습니다. 그 내용과 운전자보험 을 드는 이유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1. 운전자보험과 자동차보험 차이

우선, 운전자보험 과 자동차보험 이 어떻게 다른 것인지 알아봐야겠죠.

 

자동차보험은 말 그대로 자동차에게 드는 보험입니다. 자동차에 보험을 들고, 운전자는 지정할 수 있죠. 예를 들어, 차주(본인) 또는 차주+가족 또는 모두(주로 법인차량의 경우)처럼 운전자를 정해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고가 발행했을 때, 자동차는 당연하고 운전자와 타인(ex.피해자), 타인의 물건에 대해서도 손해를 배상할 수 있습니다.

 

운전자보험은 운전자 즉, 사람에게 드는 보험입니다. 자동차의 소지여부는 운전자보험에서 필요하지 않습니다. 자동차보험에서 배상받는 손해들을 제외한 손해에 대해 배상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한 사고에서 자동차보험으로 모두 배상이 충당된다면, 운전자보험에서는 배상받을 수 있는 내역은 없는거죠^^

 

 

두 보험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의무보험 / 선택보험 입니다.

자동차보험은 차주가 의무적으로 가입을 해야합니다! 가입하지 않을 경우에는 과태료가 발생하기 때문에, 의무가입이라고 할 수 있죠. (책임보험 + 종합보험)

그에 반해 운전자보험은 가입을 의무사항이 아닙니다. 가입여부를 선택할 수 있죠.

 

 

 

2. 운전자보험 은 왜 드는 것일까요?

운전자보험을 드는 가장 큰 이유를 꼽자면, ‘언제 큰 사고가 날지 모르기 때문에(민/형사상)’  입니다.

자동차보험은 사망사고/12대중과실 사고/중상해사고 등 사고의 민사상 책임을 덜어줍니다. 형사상 책임은 자동차보험 에서 책임지지 않죠.

 

운전자보험은 특약마다 다르지만, 교통사고 처리지원금을 포함하여 변호사선임비용/벌금/대물벌금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큰 사고가 났을 때는 벌금과 변호사선임 등을 충당해주기 때문에 운전자보험 을 듭니다.

다만 여기서 나오는 교통사고 처리지원금과 대물처리 등은 중복 배상은 되지 않습니다.

 

 

 

 

 

3. 어떤 상황에서 운전자보험을 통해 배상받을 수 있을까요?

제가 운전자보험을 통해 통장에 [입금] 되었던 사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특약마다 상이함)

 

운전자보험은 명칭만 보면, 내가 ‘운전자’ 일 때만 배상받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내가 동승자 였거나, 타인이 ‘운전자’이고 내가 피해자 였을 때도 가능합니다!

 

사례1)

버스 탑승객이었을 때(운전자 : 버스기사님), 다른 차량(차량 운전자 : 가해자)이 버스를 박음 -> 차 대(vs) 차 추돌.

차대차추돌 사건에서, 저는 운전을 하고 있지 않았죠. 일반 버스 탑승객이었습니다!

그래도 운전자보험으로 저의 피해를 배상받을 수 있었습니다.

 

사례2) (실제 아님)

횡단보도를 걷다가, 갑자기 튀어나온 차량에 의해 넘어지고 발목 염좌(발목 삠) 생김.

차량을 운전하고 있지 않았고, 심지어 차량 안에 있지도 않았지만. 역시나 타인이 운전자였을 때 발생한 사고이기 때문에 배상받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자동차보험과 운전자보험은 배상되는 조건과 상황이 상이합니다.

 

운전자보험은 필수는 아니지만, 운전을 하시는 분이라면 꼭 가입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순식간에 예기치못하게 나는 사고이니만큼, 미리 큰 사고를 대비해서 운전자보험을 가입하시는 것 어떠실까요?

(또는 운전자보험의 조건들을 커버하는 자동차보험도 괜찮습니다!)

 

 

운전자보험과 자동차보험은 중복 배상은 되지 않습니다~!

다만 운전자보험으로 배상받아도 운전자보험은 할증이 되지 않기 때문에, 하나쯤 말그대로 보험으로 들어놓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