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등록증신청 및 발급조건, 관련서류 다 알아보자
처음 사업을 시작하면, 아이템과 서비스 등 고민할게 정말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처음 신청하는 분들이 복잡해하는 사업자등록증신청 에 대해서 안내해드리려합니다! 신청과 발급조건, 관련서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사업자등록증신청
개인사업자신청 은 자금, 신용등급에 상관없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국가에서 세금을 부과하기 위해 만들어진 개인사업자이기 때문에 더더욱 누구나 신청가능하도록 조건을 넓힌 것 같습니다. 어디에나 예외는 있는 법입니다. 사업자등록증신정 에 대한 예외는, 업중입니다. 하지만 특별히 허가가 필요한 업종이 아니라면, 누구나 쉽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전문지식을 요하는 업종이거나, 사기가 빈번한 업종의 경우에는 세무서에서 관련내용 검토 후에 발급해줍니다. 하지만 거의 그러지 않으니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사업자등록증을 내는 방법에는 크게 개인/법인 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법인사업자는 법인등록번호, 개인사업자는 개인 주민번호 로 사업자를 등록하게 됩니다.
사업자등록신청 방법
첫번째는 세무서 방문 입니다. 세무서는 아무 곳이나 가도 괜찮지만, 관할이 아니라면 세무서가 관활세무서와 협업하여야하기 때문에 빠른 작업을 위해서는 관할세무서에 방문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민원봉사실에 방문하여, 관련 서류 작성 후 신청가능합니다. 관련 서류는 대표적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
사업자등록신청서
-
대표자 신분증
-
임대차 계약서 사본 (임차 사업장인 경우)
두번째 방법은 국세청홈택스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공인인증서가 꼭 필요하니, 필수 지참해줍니다. 홈페이지에서 사업자등록신청(개인)으로 선택해주시면, 개인사업자등록이 가능합니다. 이 때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은 필수 입니다. 평균적으로 영업일 3일 이내에 사업자등록증 발급됩니다. 관할 세무서에서 수령가능하니, 따끈따끈한 사업자등록증도 하나 수령해보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증을 내는 것이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예를 들어, 실업급여에 모든 조건이 충족되고(피보험일 180일 이상, 퇴사조건 등등) 실업급여를 신청하려해도! 사업자등록증이 있는 사람들은 ‘사업자’로 분리되기 때문에 실업급여를 받지 못합니다.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전에 사업자등록증 만료신청을 해야합니다. 또한, 사업자등록증을 만들기 위한 장소도 필요합니다. 사업자등록증 주소로 사용됩니다. 이 장소도 임대를 해야한다면, 임대료를 내야할테니 잘 알아보고 무엇이 이득인지 확인해봐야하는 과정은 필수입니다.
추가적으로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의 차이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작성해보겠습니다.개인사업자는 개인이 사업의 대표가 되어, 수익과 부채에 대한 권리와 의무를 가집니다. 하지만 법인사업은 법인사업자의 주주들이 그 사업의 대표가 됩니다. 따라서 그에 따른 수익과 부채는 기업의 몫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