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급여진료비 환불받자! 급여/비급여 병원진료비 과연 안전한가?
비급여진료비 에 대해서 아시나요? 흔히들 ‘부르는 게 값이다’라는 말을 하죠. 이처럼 우리는 적정한 진료비에 대해 알지 못하고, 받아드는 청구서대로 값을 지불합니다. 과연 이 병원진료비는 적정금액일까요? 안내도 되는 진료비를 지불하지는 않으셨나요? 병원진료비 과연 안전한지 알아보겠습니다.

급여/비급여 병원진료비
우선 급여/비급여 진료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진료비 영수증을 보면, ‘급여‘와 ‘비급여‘ 항목이 적혀있습니다. 이 카테고리에 대해 잘 아시나요? 잘 모르고 ‘맞겠지뭐~’라고 생각하고 그냥 지나치지는 않으시나요?
급여 : 보험이 적용되는 진료, 비급여 : 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진료
비급여 진료비란?
국민건강보험 대상에 해당되지 않아 의료기관이 정하는 진료수가에 의해 환자 본인이 부담하여야 하는 진료비 항목입니다. 여기서 급여는 일부/전액 본인부담으로 나뉘게 됩니다.
일부 본인부담 : 본인부담금 + 공단부담금, 전액 본인부담 : 건강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 개인이 전액 부담 (보험료 체납, 학교폭력 가해자, 상당한 부담의 금액 등)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비급여’는 건강보험의 혜택을 받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비급여는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는 진료의 비용, 미용 목적의 성형수술 및 진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치과 금니치료, 라식&라섹 등이 있습니다. 이렇나 비급여진료는 병원마다 금액 차이가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에서는 해당 항목에 대해 최저/평균/최고 금액을 카테고리화시켜서 공개해주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환자가 받은 진료가 건강보험 적용 대상인지 아닌지를 확인해주는 ‘진료비 확인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건강보험 적용되는 진료를 납부한 것은 아닐지. 또는 과도하게 납부한 것은 아닐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잘못 납부한 진료비를 병원 측에 환불요구한 금액은 생각보다 많습니다. 연간 20억원 가까이 된다고 합니다. 높은 금액이 환불되는 만큼, 주변에서 흔하게 있을 수 있는 ‘실수’라고합니다. 또한, 진료비 확인을 신청하여, 최종 환불 결정까지 내려지는 확률은 30%대라고 하는데요! 이정도면 정말 높은 비율입니다. 국민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를 위해, 급여항목이 계속해서 추가되고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혹시 놓친 급여항목이 ‘비급여’로 체크되어 있을 수 있으니, 꼭 확인하시고 진료비 확인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잘 치료받고 나왔던 병원 물론 간호사가 다르지만, 뭔가 느낌에 환불받으러가도 되나? 싶은 마음이 드실 수도 있습니다. 뭔가 병원은 전문적인 공간이라는 느낌이 강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우리 돈 주고 구매한 서비스라는 사실! 꼭 잊지 마시고 적은 돈이라도 ‘내지 않아도 되는 돈’을 지불하지 않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