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3구 토지거래허가구역 전세 품귀 현상.. 향후 대책 전망은?

강남 3구 토지거래허가구역 전세 품귀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향후 대책 전망은 어떻게 될까요?

우선 향후 전망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토지거래허가구역부터 한번 짚고 넘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토지거래허가구역 설명

강남 아파트

강남 3구 토지거래허가구역이란?

지난 6.17대책때 강남권이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였습니다.

따라서 주택 매매를 하려면 국가에서 허가를 받아야하는데요.

중요한건 국가에서 웬만한 이유로는 토지거래 허가를 안해준다는겁니다. 사실상 주택매매가 당분간 아예 막혔다고 보시면 됩니다.

토지거래 막히면 자연스럽게 매매로 실거주 하시려는 분들이 전세로 들어오게 되는데 매매대신 들어오는거라 전셋값의 폭등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입니다.

얼마나 전셋값이 올랐는지 확인해볼까요?

잠실엘스

송파구에 위치한 잠실엘스의 경우 원래 대책전에는 6억6천만원이었는데요. 위 표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무려 대책 이후에 전세가가 9억원이나 올랐습니다.

40~50% 상승이 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앞으로 품귀현상은 더 나타날것이 분명하기에 전세가가 매매가를 더 따라잡는 현상도 지속적으로 일어날 것 같다고 보시면 됩니다.

거기다가 수도권에서는 재건축 조합원이 된 사람들은 분양신청을 하려면 실거주 의무 2년이 추가되면서 전세는 앞으로 씨가 말라버리는 현상이 나타나고 마는데요.

앞으로의 전셋값 폭등은 예정된 것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오히려 전세공급이 없어지면서 전세가가 상승하게 되고 그러면 결국에는 매매가와의 갭차이가 좁아져, 어느순간 다시 집값이 폭등하는 악순환도 고려해볼만 합니다.

그렇다면 전셋값을 나추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강남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을 것이 아니라 공급난을 해소해야 전세와 매매 둘다 가격이 낮아질 것입니다.

간단한 해결책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규제만 진행하는 정부의 부동산 대책이 많이 아쉬운 요즘이라고 생각됩니다.

강남토지거래허가구역에 대해 좋은 정보 얻고 가셨으면 좋겠습니다.